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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르코프의 사운드 시스템

이안테일 2023. 2. 2. 14:4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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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타르코프의 사운드 시스템

엄청 옛날 게임이 아님에도 타르코프의 사운드 시스템은 매우 구식입니다.

위 아래, 앞 뒤 구분이 되지 않는 2채널 방식 입니다.

이런 상태에서도 고수들은 적의 위치를 찾아 냅니다.

어떤 방식으로 찾아내는 걸까요?

 

 

#앞 뒤의 구분 방법

소리가 좌우가 아닌 앞뒤에서 나게되면 거리는 느껴지지만 앞인지 뒤인지 모호하게 소리가 납니다.

이 경우 마우스 휠을 눌러 좌우도 돌리면 소리의 방향이 어딘지 알 수 있습니다.

왼쪽으로 돌린경우 오른쪽에서 소리가 나면 전방, 그 반대면 뒤인 셈이죠!

건너편인가? 아님 내 뒤인가?
휠을 눌러 좌우로 고개를 돌려본다.

 

#위 아래의 구분 방법

이 경우는 많이 괴랄한 방식이 사용됩니다. 

바닥의 재질을 외우는 방식입니다.

자신이 서있는 1층의 바닥이 돌바닥이지만 2층의 경우 나무로된 바닥이라면 돌이 아닌 나무 밟는 소리가 나면 2층으로 위치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.

물론 이를 위해서 각 층 별로 특수한 장애물이나 바닥 재질, 문 위치등을 외워야하는 고난의 행군이 되지만

어쩌겠습니까? 살아야죠 뭐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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